ADHD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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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성은
작성일17-12-13 00:00
조회1,41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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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 못한다 - 지속적인 주의 집중이 어렵다 - 주변에서 이야기해도 듣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 지시나 과제를 끝내지 못한다 - 집중해야 할 일을 피한다 -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 주변의 가벼운 자극에 쉽게 주의가 분산된다 - 쉬지 않고 꼼지락거린다. - 자리에 가만히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안절부절,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하게 놀지 못한다. - 쉴 새 없이 활동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 - 무턱대고 중간에 끼어든다 |
먼저,초기 부모면담을 통해 아동의 성장 발달 사항, 부모의 양육 태도, 주변 친구나 학교 같 은 단체 생활에서의 태도에 대한 정보를 얻고, 아동의 적절한 발달과 연령에 따른 놀이평 가나 면담이 이루어지고, 아동의 현재 정서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주의력과 산만성에 대한 검토가 함께 이루어집니다. |
약물 치료는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빠른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아동에게 약물 치료 를 한다는 것은 부모로서는 참으로 어려운 결정입니다. 최근의 뇌영상 연구와 분자유전 학적 연구는 ADHD가 뇌기능의 생물학 결함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뇌기능을 저하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보완하여 집중력을 강화시켜주고다른 이차적인문제의 발생 을 예방합니다. ADHD 아동의 경우 산만한 증상으로 인하여 주위에서의 부정적인 평가 및 부모자녀관계 의 악화에 따른 자신감의 부족 및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약물치료을 통한 주의력증상의 향상과 함께 정서적인 개입을 통하여 아동을 도와주 어야만 합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불안,공격성, 좌절감, 내적인 긴장등을 표출하면서 이런감정들을 적 절하게 조절하거나 해소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익히며 또래와의 관계에서 호감을 줄 수 있 는 사회성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자신감의 부족 및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옴에 따른 위축으로 인한 생각과 감정의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놀이를 매개로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를 통해 아동의 생각과 감 정의 이해와 도음을 통하여 보다 적절한 행동을 위한 모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산만한 아이들은 대부분 또래와의 관계에서 본의 아니게 오해를 받거나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함으로 인하여 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또래 그룹을 치 료적으로 형성하여 치료자가 이러한 과정들을 개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상황들을 보여 주면서 아동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치료 과정입니다. 행동 치료는 구체적인 아동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수정해나가는 과 정으로 약물 치료와 함께 병행했을 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행동 치료의 원칙 > ①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십시오. 정해진 시간에 과제를 한다든지, 친구들과 장난감을 공 유하기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② 적절한 보상과 제한을 적용하십시오. 아동이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 구체적 인 보상을 제공하십시오. 반대로 약속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는 이에 대한 책임 을 지도록 하십시오. ③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보상과 제한을 적용하십시오. 상당한 기간 동안 일관되게 제공된 보상과 제한을 통해서만이 아동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산만한 자녀와 매일매일 부딪히게 되면 부모님들은 지치거나 화가 나기 쉽습니다. 이 때 부모 상담, 혹은 다른 ADHD 아동 부모님이나 가족들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 스 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먼저, 아이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아이로 인해 절망하거나 너무 힘드실 경우 꼭 상담을 받고. 소아 정신과 의사에게 부모 교육, 상담, 다른 부모님과의 모임 등에 대해 자문을 구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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