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비만상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나아트
작성일17-12-12 13:17 조회1,416회 댓글0건

본문


1. 유전적 요인 : 비만한 아동의 60~80%에서 부모의 한쪽 또는 모두가 비만함이 통계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가족성 집중 발생현상은 가족의 식생활방식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유전에 의한 영향만을 분리하여 알아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체질적 성향과 그 가족의 식습관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2. 중추신경계 이상 : 에너지 섭취의 조절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 자율신경계의 상호작용과 완화의 조절기능이 무너질 경우 식사에 대한 억제와 조절이 아노디어 영양과잉의 원인이 됩니다.

3. 호르몬요인 : 갑상선 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등 일부 내분비질환에서 비만이 동반될 수 있으며 기전은 확실치 않으나 부신피질호르몬과 생식선호르몬은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 심리적요인 : 비만증 환자에게서 감정의 미숙, 부모의 과잉보호로 인한 영향, 열등의식 등을 볼 수 있으며, 사회에의 적응곤란, 학업성적 불량, 또는 부모의 사랑이 결됩된 경우에도 이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식물을 과잉섭취하여 비만이 오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5. 사회환경적 요인: 경제성장과 고도의 산업구조로 말미암아 식생활이 개선되고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과체중과 비만체형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원인에 따라 단순성비만(비대성 비만, 증식성 비만), 증후성 비만(시구하부성 비만, 유전성 비만, 내분비성 비만, 약재성 비만)

2, 지방 조직의 분포에 따라 몸형태에 의하여(상반신 비만, 하반신 비만, 남성형 비만, 여성형 비만), 내장 지
방을 고려하여(내장 지방형 비만, 혼합형 비만)

3, 지방세포의 성질에 따라, 지방세포 증식형 비만, 지방세포 비대형 비만, 혼합형 비만증상은 몸이 무거운감, 입맛항진, 숨찬감, 심장불쾌감, 졸리기, 맥없기, 땀나기, 머리아픔, 성기능저하, 어지럼증 등이다. 피하지방침 착은 배, 가슴, 잔등, 목, 대퇴부위, 웃팔 등에 더욱 뚜렷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